쥐 젖이 생기는 이유와 제거 방법
쥐 젖이라 불리는 연성 섬유 종은 각질 형성 세포와 아교 질 섬유의 증식으로 인해 생긴 양성 피부 종양으로 크기는 1mm에서 수 센티 미터 까지 다양한 크기와 함께 말랑말랑한 풀립 모양으로 주로 목이나 눈꺼풀, 겨드랑이 등 주름이 잡힌 주변의 다양한 부위에 여러 개가 생기는 인체에 무해할 뿐만 아니라 전염성도 없는 피부 질환 중 하나 입니다.
쥐 젖이 생기는 이유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대개 유전적 요인과 면역력이 떨어지는 40대 이후 나이가 들어가는 노화에 의해 쥐 젖의 발생이 증가하거나 과 체중과 당뇨병, 임신과 연관되어 쥐 젖이 생길 수 있는데 이는 한관 종과 물사마귀, 편평 사마귀, 비립 종 등과 비슷하게 생겨 오인하기 쉬워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가 중요합니다.
쥐 젖이 생기는 이유와 제거 방법

쥐 젖이 생기는 이유
1. 유전적 요인
유전적으로는 특별한 연관 인자가 발견되지 않고 원인 자체가 아직 불명확하지만 가족 중에 쥐 젖이 있는 경우 쥐 젖이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2. 피부 노화
나이가 들어 갈수록 쥐 젖 발생률이 올라가 살이 찌기 쉬운 폐경 이후 중년 여성들의 피부 노화로 인해 피부에 탄력이 떨어지고 늘어지게 되면서 쥐 젖과 함께 검버섯이나 지루 각화증 등이 함께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호르몬 변화
호르몬의 변화가 큰 임산부의 경우 급격한 체중 증가로 인해 피부 표면이 팽만 해지면서 쥐 젖이 피부에 발생하거나 위에서 언급 했듯이 폐경기에 의한 호르몬 변화와 체중 증가로 인해 쥐 젖이 피부에 증가할 수 있습니다.
4. 비만
비만은 소비하는 에너지 소비량보다 에너지의 과한 섭취로 체내에 지방 조직이 과다하게 축적된 상태로 살이 찌면서 탄력 섬유의 조밀 도가 떨어지고 피부끼리 마찰이 더 많아져 쥐 젖이 쉽게 생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만으로 인한 고혈압과 고지혈증 등의 대사 증후군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서도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면역력 저하
과로나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염에 대한 방어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노화도 급격하게 진행되어 쥐 젖이 생길 수 있습니다.
6. 당뇨병
당뇨병은 혈당이 높아지는 고혈당의 특징으로 신체는 혈당을 유지하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과 글루카곤이라는 호르몬을 분비 시켜 혈당을 유지해 주는데 만약 이 호르몬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당뇨와 함께 혈관 벽에 변형이 생겨 쥐 젖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쥐 젖 제거 방법
쥐 젖은 보통 통증이나 가려움 같은 증상이 없고 인체에 무해하지만 미용 상으로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제거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1. 쥐 젖 제거 크림
항산화 작용과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는 센텔라스카 추출물이 함유된 쥐 젖 제거 크림을 발라 쥐 젖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레이저 치료
레이저 치료는 전류가 흐르는 장치로 쥐 젖을 안전하게 태우는 방법의 전기 수술로 쥐 젖 부위를 태워 제거한 후 4~8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 후 회복이 됩니다.
3. 수술 치료
쥐 젖의 크기가 클 경우 전기 메스로 잘라내거나 쥐 젖을 냉동 시켜 제거하는 저온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쥐 젖을 예방하려면 발생 요인으로 알려진 당뇨병과 비만 등의 관리가 중요하며 또한 쥐 젖을 제거하기 위해 직접 식초나 빙초산을 사용하여 제거할 경우 눈 밑의 얇은 피부 같은 부위에 잘못 바르게 되면 화학적 화상을 입으면서 색소 침착이 되거나 심할 경우 흉터로 남고 다른 질병에 감염도 될 수 있기 때문에 쥐 젖이 생겼다면 손으로 건들지 말고 피부과에 방문하여 제거하셔야 하며 쥐 젖 제거 시술 후에도 상처가 아무는 동안 햇빛에 노출되지 않게 다니셔야 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