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석이 생기는 이유와 제거 방법

입안에 위 턱과 아래 턱에 옥수수 모양으로 나열되어 소화와 발음을 돕는 단단한 구조물인 치아는 우리 몸에서 가장 단단한 조직인 법랑질로 되어 있어 입안에 들어온 음식물을 잘게 씹고 부수어 소화하기 쉽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정확한 발음과 말을 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는 부위인 이곳에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이 완벽하게 제거되지 못하고 알게 모르게 우리의 치아 사이사이에 끼고 쌓이면서 세균과 만나 치석이 형성되게 됩니다.

치석은 치아 표면에 침착돼 쉽게 제거하기 힘든 노란색 물질로 대개 10대 초반에 나타나다가 나이가 들어갈수록 증가하여 40대 이상에서는 100% 존재하게 되며 점점 범위가 넓어지고 두꺼워지며 나중에는 치아를 상하게 하는 뮤탄스라는 세균이 증식하게 되면서 검은 빛을 띠다가 충치 균과 함께 증식하게 되어 잇몸에 염증이나 치주 질환을 일으켜 통증을 비롯한 출혈과 심할 경우 치아가 깨지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스케일링을 통한 치석의 제거가 필요합니다. 



치석이 생기는 이유와 제거 방법

치석이 생기는 이유

1. 양치 습관

음식을 섭취 후 24시간 내에 치아를 닦지 않게 되면 치석이 딱딱하게 굳어 제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치석이 쌓이면서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이 되면 다양한 치주 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음식물 섭취 후에는 치석이 쌓이지 않도록 10분 이내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흡연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에 비해 치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흡연을 하게 되면 입안이 건조해지면서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될 뿐만 아니라 침 속에 함유된 칼슘과 인의 농도가 높아져 치석이 많이 쌓이고 구취를 유발하며 충치와 치주염 또는 담배에 함유된 니코틴 성분으로 인해 치아가 누렇게 변색이 되기도 합니다.


3. 유전

유전적으로 침의 점도가 높고 끈적거리는 사람의 경우나 유전적으로 치열 자체가 고르지 못하여 음식물 찌꺼기가 잘 끼는 치아의 경우 치석의 생성이 쉽게 생기기 때문에 침의 점도가 낮고 투명하여 치석이 잘 생기지 않는 사람들보다 칫솔질과 함께 치간 칫솔, 치실 등의 사용으로 치석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주셔야 합니다. 


4. 식습관

치아에 잘 달라붙는 캐러멜, 설탕이 들어간 껌, 초콜릿 등의 음식물들은 치아 사이에 찌꺼기가 남기 쉽고 세균과 엉켜 치석으로 남게 될 수 있습니다.
단 성분이 많고 치아에 잘 달라붙는 음식인 사탕이나 초콜릿, 캐러멜, 설탕이 들어간 껌 등과 지방이 많은 음식이나 밀가루 음식,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같은 음식을 즐겨 먹을 경우 이러한 음식들의 찌꺼기가 치아 사이에 끼고 남기 쉽게 되면서 세균과 엉켜 치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치석 제거 방법

1. 올바른 양치 습관

음식을 먹은 후 3분 이내에 자신의 치아 크기에 맞는 칫솔을 선택 후 검지 손톱 크기의 치약을 바른 다음 앞니를 중심으로 양 옆으로 위아래로 진행하다가 치아의 뒷면으로 넘어가 최대한 구석구석 닦은 후 양치를 하며 또는 치아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음식물 찌꺼기와 플라그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회전 식 전동 칫솔이나 구강세정기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2. 가글 사용

가글은 일반적으로 충치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플라그가 생성되는 걸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종류에 따라 구내염이나 인후통 등을 완화 시켜 주기도 하지만 가글의 사용이 양치질을 대신하는 용도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가글의 권장 사용 시간은 대부분 30초에서 1분 정도로 성인 기준 1일 한 두 번 10-15㎖를 입안에 머금고 머금고 있다가 뱉어주며 보통 물로 헹구지 않아도 되지만, 일부 가글에는 항균과 소독 효과를 내는 알코올과 과산화수소 등이 함유되어 있어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물로 헹궈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치실 사용

치실을 약 30cm 정도 끊어서 검지에 감은 뒤 엄지로 잡아 한쪽 끝을 고정하고 팽팽하게 만든 뒤 치실이 잇몸에 닿을 때까지 부드럽게 넣어 치아 벽면을 위아래로 문지르면서 치아를 닦아주셔야 합니다.


4. 치간 칫솔 사용

치간 칫솔을 직각으로 구부려준 후 치아 사이 공간과 수평이 되도록 하여 벽면을 따라 문지르듯이 위아래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5. 베이킹 소다

미백 효과와 살균 효과가 있는 베이킹 소다을 젖은 칫솔에 묻혀 치아와 잇몸을 닦아주면 치석 제거와 함께 치아의 미백은 물론 살균 효과로 잇몸의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6. 정기적인 스케일링

아무리 올바른 양치 습관으로 양치를 하여도 치석이 쌓이는 것을 막을 수는 없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6개월에 한번 정도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 제거와 함께 건강한 잇몸을 유지해 줍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일본 여행 시 여권 유효기간, 최소 몇 개월 남아야 할까? 입국·항공사 기준 완전 정리!

인천공항 탑승동 흡연실 어디에 있을까? 이용 방법과 꿀팁 공개

탑승동에서 흡연하고 싶을 때? 인천공항 흡연실 위치 & 이용팁 한눈에